경리업무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전문가 상담    바로가기

종합소득세 첫걸음

종합소득세 업무가 처음이십니까?
종합소득세 첫걸음에서는 소득세의 정의와 이자소득, 배당소득, 부동산임대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등에 대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소득세란
급여를 받을 때마다 저런 급여명세서를 볼 수 있는데 자세히 보면 구석에 조그맣게 “소득세”라고 써있습니다. 이처럼 우리에게 돈이 생길 때마다 일정금액은 세금을 내고 있습니다. 회사가 돈을 벌면 그 중에 일부는 세금으로 나가듯이 우리도 돈이 생기면 일정부분을 세금을 내는 것입니다.

이것을 “개인에게 소득이 생기면 내는 세금이라 하여, 개인소득세라고 하며 더 줄여서는 소득세”라고 부릅니다.
   이자소득
은행이자에 민감하신 분들이라면 주의깊게 살펴보는 저런 광고들에 나오는 “복리, 단리”라고 하는 이자들이 바로 그 대상이 됩니다. 이런 정기예금의 이자 외에도 여러가지 이자에 대해서 세금을 매기지만 대표적이고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예금이자입니다.
   배당소득
배당을 받는다라는 것은 어딘가에 투자를 하고 그 투자의 대가로 받는 것을 말합니다. 프로토 배당률이 높았느니 낮았느니, 김연아가 금메달을 따는 것에 배당률이 높았느니 낮았느니 하는 것들은 전부 배당에 대한 이야기 들이며, 그렇게 어딘가에 투자를 해서 돈을 받았을 때 그 돈은 배당으로 보아서 세금의 대상이 된다는 것입니다.
   부동산임대소득
부동산임대소득이란, 부동산을 임대했을 때 발생하는 소득을 말합니다.
전세든 월세든 상관없이 부동산을 임대하여 소득이 생기면 세금의 대상이 됩니다.
   사업소득
사업을 한다고 하면, 다 같은 사업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엄밀히 말해서 사업을 하는 사업자는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법인사업자, 개인사업자입니다.
   근로소득
말 그대로 근로자가 받는 소득을 말합니다. 근로자라 하면 제가 말씀드리지 않아도 주변에 보이는 대리, 과장, 차장, 부장님들이 전부 근로자입니다.
앞서서 말씀드린 사업을 영위하시는 사장님들과 비교해보면 독립적으로 근로를 제공하는 위치에 있느냐 아니냐의 차이가 있습니다.
   연금소득
연금이라는 것은 “그동안 열심히 일했으니 노후는 이걸로 대비해라”라는 노후대비성격이 강한데, 이것도 개인에게 발생한 소득이다보니 세금의 대상이 됩니다.
   기타소득
우리는 흔히 여러가지를 말해야 하는데 귀찮아서 다 말하기 싫을 때 “기타 등등”이라고 표현하고는 합니다. 소득세에서 말하는 기타소득도 마찬가지로 “이거 소득으로 잡아서 세금을 매겨야 하는데 딱히 어디에 넣기가 참 뭐하고 분류하기도 귀찮네”라고 생각되는 소득을 싸잡아서 “기타소득”이라고 합니다.
원격지원버튼

History

상위로 이동 구인구직 고객센터 종합소득세신고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