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리업무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전문가 상담    바로가기

전표분개 첫걸음

전표분개 첫걸음에서는 전표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려주며 전표의 종류와 함께 전표를 작성해야 하는 이유와 전표를 작성하는 방법등에 대하여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전표란?
회계업무를 하다 보면 필연적으로 한번쯤은 마주치게 되는 것이 몇 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전표”라는 것입니다.
전표라는 것은 "표가 들어 있는 종이"라는 뜻입니다. 이런 식으로 말입니다.

   전표의 종류
전표의 종류에는 총 세 가지가 있습니다. 입금전표, 출금전표, 대체전표가 그것입니다. 그 중에서 대체전표를 가장 많이 쓰긴 하지만, 다른 것들도 어떤 때에 쓰는 지 알아두어야 당황하지 않을 것입니다.
모든 전표에는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사항이 있는데, 일자, 계정과목, 적요, 금액이 그것입니다.
   도대체 전표는 왜 작성하나?
계정과목 기초다지기에서 말씀드렸듯이, 회계업무의 진정한 목적은 올바른 재무제표라는 것을 작성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런데 재무제표는 1년 동안의 회계의 기록을 총 집대성 한 것이기 때문에 그것만 봐서는 언제 무슨일이 발생했고 그 일이 왜 발생했으며, 누구와 발생했는지를 알 수가 없습니다.
   전표를 작성하는 방법
이제 전표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전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일단 회계처리를 알아야 합니다.
입금전표나 출금전표의 경우에는 크게 상관이 없을 수 있지만, 대체전표를 작성할 때는 회계처리를 알아야 올바른 전표작성을 할 수 있습니다.
"난 회계처리가 뭔지 모르겠는데?" 라고 하시는 분은 일단 회계처리부터 공부하셔야 합니다.
원격지원버튼

History

상위로 이동 구인구직 고객센터 원청징수신고안내